전시중
Disturbed Angel _ Sung YuJin

드로잉 스캔+북스캔

A Day.. : 2018.03.12 17:36


성남 공공예술창작소 전시에 필요한 구상을 준비하며, 드로잉 작업을  스캔 했다.
스캔은 Epson V800 포토스캐너를 이용.

가끔 스캔 작업에 대한 디테일을 질문하는 경우가 있어서 포스팅을 해놓는다.

작품이나 드로잉을 디지털 파일로 만들어 놓기 위해서는 사진을 찍거나 스캔하는 방법이 유일한데, 애초부터 디지털로 작업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진찍는 것과 스캔하는 것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

사이즈가 큰 경우 스캔을 위해서는 개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매우 고가의 아카이브 스캐너를 이용해야 하는데, 국내에도 그런 스캐너가 있긴 있다. 하지만, 말 그대로 대형 업체에서나 유지할 수 있는 커다란 기계고, 스캔을 위해 작품을 이동 시켜야 하는 것에서 부터 기본적인 고품질 스캔 비용이 개당 수십만원씩 나온다는 점에서 이용하기 어렵다. 그런 스캐너를 이용하는 경우도 대부분은 고품질 스캔은 비용이 비싸서, 저품질 스캔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미술 작품의 경우 저품질 스캔으로 3500만 화소 정도의 디지털 카메라 해상도 선에서 스캔파일을 만들어 낸다는 것은 잘못된 방식이다.

작품을 디지털로 변환하는 작업은 절대 다수가 카메라를 이용한 촬영을 이용하게 되는데, 사이즈가 작은, 가로/세로 50Cm 미만 작업들의 경우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해서 촬영할때는 품질 좋은 망원 랜즈를 필요로 한다. 그런데 그런 망원 랜즈들이 200mm 에서 600mm 까지 사용되어야 해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100mm 안팍의 일반적인 랜즈들로 촬영된다. 그러다 보면, 화각 전체에 담지 못하기 때문에 크롭을 하게 돼서, 3500만 화소든 6000만 화소카메라든 크롭으로 인해 사이즈 손실을 받게된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A4 사이즈는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시 2000만 화소 정도로 저장된다. 그것도 화각안에 최대한 담았을때나 그렇고, 화각안에 담기위해 중앙과 테두리 촛점이 어긋나는 것을 감수할 수 밖에 없다.

스캔의 경우에는 개인이 접근할 수 있는 포토스캐너가 A3 정도 선이고, A3 포토스캐너만 해도 가장 저렴한 것이 350만원이다. 비용은 디지털 카메라 한대 가격인데, 큰 사이즈는 스캔을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스캐너의 경우 평판 스캔방식이라 전구간 촛점을 정확히 간편하게 맞출 수 있다는 장점과, 해상도 조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인 1200ppi 고품질 스캔으로 진행하면 1억5천만 화소로 저장할 수 있다.
그래서 작은 사이즈 작품이나 드로잉의 경우에는 스캔으로 저장해 놓는 것이 훨~씬 큰 장점을 갖고 있다.

컬러를 맞추는 것도 매우 간단하다.
가정용 복합기나 사무용 스캐너들 처럼 jpg 나 tif 로만 스캔하는 것이 아니고, 담을 수 있는 밝기와 암부 영역이 매우 넓다.
복합기에 달린 스캐너나 사무용 스캐너들과 포토스캐너는 스캔 품질 자체가 다르다.
요즘의 폰카와 디지털 카메라 정도의 차이보다 더 심하게 차이가 난다.

작품 이나 드로잉을 스캔 할때 아카이브 성격으로 스캔 한다면, 복합기나 사무용 스캐너들은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한다. 담을 수 있는 컬러와 밝기 정보가 질이나 량에서 부터 다르다.

 


포토스캐너를 이용할때는 DSLR과 같은 RAW 스캔을 사용한다. 스캔시 스캐너 전용 컬러차트를 이용해 스캐너 프로파일을 사용하고, 포토샵의 ACR을 이용하면 컬러는 카메라 프로파일을 이용하는 것과 같이 컬러차트를 이용해 화밸과 밝기/컬러를 교정한다.

캡쳐한 이미지에 붉은 영역을 스캔해서 비교해 보면...,

ppi 를 높일 수록 같은 크기에서 픽셀크기는 더 크게 스캔 된다.
무작정  ppi 를 높게 스캔하기는 어려운데, 드로잉의 경우에는 4800ppi 가 광학 해상도에서 지원하는 값이라, 포토샵으로 샤프닝을 좀 주면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이고, 9600ppi 는 너무 확대 되서 사실상 디테일이 뭉게지게 된다.

디테일을 잃지 않으면서 정교하게 스캔할 수 있는 값은 2400ppi 정도인듯.

A4 정도 사이즈 드로잉을 스캔 할때 고품질 스캔이 필요한 경우라면, 2400ppi 로 분할 스캔해서 합치면 5억화소도 간단하게 만들어 낼 수 있다.
전에 1미터 정도 되는 화첩을 스캔해서 35억 화소로 만들기도 했는데, 이런 파일은 인터넷 등에 외부에서는 100% 크기로는 사용을 못한다. 하지만 디테일이 좋아서 같은 종이에 고품질 출력하면 원본과 구분이 쉽지 않게 된다.

Posted by 성유진[Sung Yu Jin] in Disturbed Angel[Sung YuJin]
top

Add to Feed
A Day.. : 2018.03.12 17:36 Trackback. : Comment.

Write a comment.




: 1 : ···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 1177 :





티스토리 툴바